[단독]소주 6000원에 팔면, 4400원 남는 장사
제조가격 병당550~600원세금 붙은 출고가 1200원대식당 판매가, 공급가 약 3배외식업단체 "인상자제 당부"
대표적인 서민 술인 소주의 음식점 판매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있는 가운데 음식점의 소주 마진이 70%를 넘어서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는 제조사에 가격인상 자제를 압박하고 있지만 소주를 판매하는 음식점들이 가격을 올리면 '소주 6000원 시대'를 막긴 어려울 전망이다.
23일 머니투데이가 시중 음식점과 주류업계를 통해 취합한 가격을 역산한 결과, 음식점 마진은 소주 한병에 5000원일 때 3520원, 6000원일 때 4400원이다. 음식점 판매가격 대비 각각 70.4%, 73.4%다.
제조사가 만든 소주를 음식점 등에 공급하는 주류도매사는 통상 23~25%의 마진을 붙인다. 유류비를 포함해 차량운송비, 인건비, 운영비 등의 명목이다. 소비량이나 지역, 거래기간 등에 따라 공급가격을 낮춰주기도 한다. 주류법상 제조사는 유통면허가 없다. 때문에 대형 주류도매사 5곳 정도가 유통마진이 포함된 공급가격을 주도한다. 주류도매사가 음식점에 공급하는 소주 가격은 1400원대 중반에서 1500대 후반에서 책정된다.
소비자들은 출고가가 10원 단위로 오르는데 음식점은 1000원씩 올린다며 불만이다. 6000원을 기준으로 소주 1병을 팔 때 음식점이 가져가는 돈은 4400원이다. 소주 가격의 73% 정도 된다.
음식점이 도매사로부터 공급받는 소주에는 소주병과 흔히 '짝'으로 부르는 P박스에 가격이 붙는다. 공병은 100원꼴, P박스는 2만원 꼴이다. 때문에 음식점 운영자들은 소주 공급가격이 실제보다 높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비용들은 일종의 보증금이다. 공병 보증금 반환제도에 따라 반환하면 돌려받는 돈이다. 음식점을 이용하는 손님들이 공병가격을 요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물론 음식업을 운영할 때 드는 비용은 상당하다. 임대료와 인건비, 식자재 인상 부담이 가장 크다. 최근에는 난방비 인상으로 전기료와 가스비 비용도 늘었다.
전강식 한국외식업중앙회장은 "외식업 종사자들은 매출 빼고 다 올랐다고 토로한다"면서도 "그럼에도 술값 인상은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이번주부터 전국 41개 지회, 223개 지부에 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 주정가격이 오르자 주류업계는 소주 출고가를 7%대 인상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음식점들이 소주 판매가격을 1000원씩 올려받기 시작했다. 올해도 원부자재와 인건비, 물류비 인상으로 추가 인상이 예고돼 있다. 최근 '소주 6000원 시대에 도래했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금이 조금 올랐다고 주류 가격을 그보다 더 올려야 하는지 업계와 이야기 하겠다"고 밝혔다.
지영호 기자 tellm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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