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공(김관환)이 쉬고 즐기면서 공부하는곳입니다
虛空의休遊靜舍

◈ 휴유정사 쉼터 ◈/▷생활·건강·여행

주식에서 공매도가 뭐길레 정치권과 증권가에서~~

허 공 2021. 2. 4. 08:36

 

◆ 경제기사 이렇게 읽어요 ◆

주식을 사고팔아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주식의 가격(주가)이 올라야 합니다. 여러분이 어떤 물건을 파는 상인이라고 생각해봅시다. 무언가를 팔려면 일단 그 물건을 갖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다음엔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싼 돈을 주고 사겠다는 사람에게 팔아야 할 것입니다. 이게 우리가 갖고 있는 거래의 기본 상식일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갖고 있지 않은 물건을 팔 수 있을까요? 심지어는 물건의 가격이 떨어졌을 때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주식시장에서는 가능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을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합니다. 공매도는 여기에 공 자가 하나 더 붙었습니다. `빌 공(空)` 자 입니다. 공매도란 결국 빈 것, 즉 없는 것을 판다는 뜻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에 매경전자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기업의 주식을 가진 주주는 아닙니다. 그런데 이 회사의 주식을 팔 방법이 있습니다. 주식을 사지 않은 채로 주식을 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빌린다`입니다. 공매도하는 사람을 위해서 주식을 빌려주는 기관이 있습니다. 내 것이 아닌 주식을 빌려서 시장에 매도하면 그것이 공매도입니다. 이렇게 빌린 주식은 어떻게 갚을까요? 나중에 다시 시장에서 주식을 사 갚으면 됩니다. 그럼 이런 복잡한 거래는 왜 하는 것일까요?

여러분이 가격이 1만원인 매경전자 주식 한 주를 하루 빌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주식을 당장 시장에 내다 팝니다. 매경전자 주식의 매도 가격인 1만원이 내 손에 들어옵니다. 그럼 다음날은 어떻게 될까요? 다음날 매경전자 주가가 9000원이 되는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면 어제 주식을 팔아서 손에 넣은 1만원을 가지고 9000원짜리 주식을 사서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1000원이 이익으로 남게 됩니다. 그러나 다음날 매경전자 주식이 1만1000원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은 어제 매경전자 주식을 팔아 1만원을 갖고 있는데 1만1000원을 내고 다시 매경전자 주식을 사서 돌려줘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1000원의 손실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매도의 원리입니다. 주식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할 때 주식을 빌려서 파는 것입니다. 예상한 대로 주식값이 떨어진다면 그 떨어진 금액만큼 이익이 됩니다. 반대로 주식값이 오르면 그만큼의 손실을 감당해야 합니다.

그럼 공매도는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을까요? 여러분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달걀처럼 깨지기 쉬운 물건을 한곳에 모아놨다가 실수로 떨어뜨린다면 모두 깨지고 말 것입니다. 반대로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놓으면 한 바구니가 떨어져도 다른 바구니에 있는 달걀은 안전할 수 있습니다. 투자는 달걀을 어떻게 바구니에 담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투자에는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공매도도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만들어낸 방법입니다. 만약에 주가가 항상 오르기만 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오를 때도 있지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도 그것을 미리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떨어질 때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해낸 것이 바로 공매도입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이 공매도가 공정하지 않고 주식시장의 질서를 해친다고 비판합니다. 왜일까요? 그것은 공매도가 많은 자금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예로 돌아갑니다. 만약 여러분이 매경전자의 주식을 공매도한다고 생각해봅시다. 매경전자 주식을 빌려서 팔기 위해 시장에 내놨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가진 자금을 고려할 때 많은 주식을 빌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적은 주식을 빌려 공매도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공매도가 시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금이 풍부한 사람이 같은 주식을 공매도하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그는 엄청난 양의 매경전자 주식을 빌려서 팔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자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은 적은데 팔겠다는 주식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주식은 자연스럽게 더 싼값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공매도를 한 사람은 그만큼 큰돈을 벌 수 있습니다. 떨어진 만큼 돈을 버는 것이 공매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주들은 주가가 떨어져 손해를 보게 됩니다. 공매도는 이렇게 불공평한 상황을 종종 만들어냅니다. 정부에 공매도를 막아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입장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겠지요.

[정우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매도란?

 

공매도는 우선 뜻을 풀이해 보자면 없는 것을 판다는 뜻 입니다. 이게 무슨 말을까요? 대개 많은 일반인들 처럼 개인 혹은 단체가 주식이나 채권은 가지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매도 즉 파는 행위를 일컫는 말 입니다.

 

산 주식이나 채권은 결제일 이전에 매입자에게 갚아야 하며 거의 이렇게 공매도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함 입니다.

 

조금 어려운데요 더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주식 A라는 것이 있다고 합시다. 이 주식은 조만간 주가가 크게 폭락 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주식입니다. 이러한 경우 A주식을 미리 빌려서 팔아버리고 추후에 주가가 예상대로 내려 갔을때 다시 싸게 사올려서 차액을 남기는 투자법입니다.

 

미리 밀려서 팔아 버렸기 때문에 내가 없는 상태에서 팔고, 팔때는 비싸게 팔아먹고 쌀 때는 싸게 사기 때문에 계속 수익을 길현 하는 것 이지요.

 

공매도는 흔히 숏 포지션 을 취했다 라고 표현 하기도 합니다.

 

에서의 공매도는?

 

우리나라 주식에서는 공매도는 원칙적으로 허용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증권시장의 공정한 가격형성이나 안정성을 위해 대통령령으로 지정하는 방법에 따를 경우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요.

 

 

도의 장점

공매도의 장점으로는 주식시장의 효율성이 늘어난다는점 점 , 주식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진 다는 점, 가격의 연속성에 이롭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도의 단점

반대로 공매도의 단점의 경우에는 주식을 빌려서 팔다보니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공매도를 비리 한 이후에 특정 주식의 주가가 내려가기 위해 많은 헛소문이나 가짜뉴스 등을 퍼뜨릴 수 있다보니 도덕적으로도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자산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많이 반영 하게 되기에 공매도가 많이 발생 하는 기업의 CEO 즉 경영자들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공매도는 대부분의 평범한 개미투자자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정말 좋지 못한 인식을 받고 있으며 절대악이라고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기간의 연장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공매도는 금지가 되어 있는데요. 코로나까지 장기화 되면서 공매도의 금지 기간은 더 연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는 공매도를 싸그리 다 뜯어 고치겠다 여러가지 제도나 개선을 이야기 하였으나 투자자들의 반응은 그리 좋지 못한 편 입니다.

 

짜고 치는 고스톱 아니냐 등의 인식들이 많으며 많은 개미투자자들은 분노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살기 힘든 사람들은 정말 힘들고, 반대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더 큰 많은 부를 축적하는 부익부 빈익빈이 더 심하게 된 양극화가 극심한 상태로 변하고 있습니다.

 

티비나 뉴스를 보면 삼성전자가 주식이 얼마가 올랐다, 코스피는 3000선을 넘었다더라, 미국의 테슬라 주식이 무섭게 올라간다더라 등 현재 주식은 그야말로 광풍입니다.

 

그러나 이럴 때 일수록 내 친구는 얼마 벌었다는데? 직장 누구는 얼마벌었다던데? 나도 해볼까?

안하면 나는 손해 아닐까? 라면서 무턱대고 투자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정말 초심자라면 우선 소액부터 조금씩 투자를 해보고, 원칙을 세워서 투자를 해야하며 틈틈히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주식때문에 내 삶이 피폐해 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함을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